**X
미확인물체 X는 곧 갖가지 모양으로 가득찬 심포니가 된다. 모두 자기 멋대로 움직이는 것으로 가득찬 이 동적이고 활기넘치는 세상에서는 교류와 함게 하는 행동만이 불가해한 공식을 풀 수 있는 해답이 될 것이다.
**당신의 마음에
버블껌과 그네가 있으니 낭만적인 사랑이 피어오르는 것 또한 당연할터. 그러나 에바 보르세비치의 애니메이션은 높다란 아파트 전체를 관통하며 쓰디쓴 실망으로 귀결되는 애정을 세속적인 관점에서 다루고 있다.
**디스크조각모음
“Defragmentation(디스크 조각모음)이라는 디지털 프로세스에 은유적으로 인간의 사고 과정을 대입하여 양가성이라는 모순된 심리를 표현하고자 한다.
작품설명:
Defragmentation(디스크 조각모음)이란, 삭제와 기록의 반복으로 조각난 볼륨(하드디스크나 저장장치)을 효율적으로 작동시키기 위해서 조각난 단편들을 재배열하여 단편화의 양을 감소시키는 프로세스로서, 성능을 향상시키는 시스템이다.
본 작품에서는 위와 같은 Defragmentation의 프로세스를 내러티브 구조에 대입하여, 3개의 에피소드를 재배열한다.
각 에피소드의 내러티브 단위는 고유의 컬러 값으로 구별되어 컬러 값에 따리 지워지고 재조립된다.
각 에피소드의 메인 캐릭터의 시점에서 볼 때, 지워지는 내러티브 단위들은 ‘견딜 수 없는 괴로운 것들’ 이다.
지워지지 않은 단위의 이야기들은 지워진 단위의 빈자리를 채우며 재정립되고, 지워진 그 것들은 애초에 존재하지 않았던 것처럼 보여진다.”
**텅빈 마음
수업시간에 달콤한 몽상에 빠져 있는 소년을 교사가 깨운다. 교사는 소년에게 집중하라며 귀를 자르겠다는 협박을 하고, 다시는 상상 속 세계에 빠지지 못하게 하겠다고 으름장을 놓는다.
**사기꾼
도시에 어둠이 내리자 인간의 형상을 한 사슴이 한 남자의 머리를 갈취하여 인간 행세를 하려한다.
**코바늘 누와르
청부살인업을 겸하고 있는 사설탐정 조는 타협을 모르는 거친 남자이다. 그는 이제 자신에게 소중한 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가장 어려운 선택을 해야만 한다.
**항문적고통
전 남자친구와 헤어진 뒤 큰 상실감이 밀려왔지만, 여기에서 다음 애니메이션 작품의 주제를 찾을 수 있었다. 전 남자친구에 대해 꾼 꿈에서 영감을 얻어 만들어진 작품.
**샌디
태양, 바다, 그리고 모래사장의 계절인 여름이 돌아왔다. 유쾌하고, 발랄하지만, 직장에서 감상할 때는 주변을 조금 조심해야 하는 작품!
**어젯밤에 연희가 날 더듬은 것 같은데
17살 정민은 친구들과 연희의 집에 모여 처음으로 술을 마시게 되고 술에 취해 얼떨결에 연희와 첫 키스를 나눈다. 그리고 잠이 들었을 때 연희가 자신을 더듬은 것만 같다. 다음 날 정민은 집으로 돌아가며 어젯밤의 기억을 떠올린다. 솔직히 기분은 좋았지만 부끄럽고 혼란스럽다. 둘 다 여자아이기 때문이다.
**비유클리드 기하학
사랑하는 그 순간에는 1 더하기 1처럼 쉽고도 간단명료하게 보였던 사랑의 법칙이 사랑이 떠나고 나면 이해할 수 없고 설명할 수 없는 상태가 된다. 이는 일반적 논리와는 전혀 다른 심장의 논리에 대한 작품이며, 왜 비유클리드 기하학이 유클리드 기하학보다 우월한지에 대한 작품이다.
**벙어리
입이 없는 사람들로 가득찬 어떤 세계에서, 참혹한 사고를 통해 자신 스스로 몸에 상처를 냄으로써 입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곧 이곳의 모든 사람들이 입만들기에 동참하면서 벌어지는 걷잡을 수 없는 흥분의 연쇄작용이 일어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