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rn as if you will live forever, live like you will die tomorrow.

   +1 555 87 89 56   80 Harrison Lane, FL 32547

시놉시스

학생운동이 극에 달할 무렵 조선민주주의 학생동명을 주도하던 배인호는 6.25사변 중에 월북하여 북한의 김일성 정권하에 고위 군간부가 된다. 그리고 6.25이후에는 북한에서 승승장구 한다. 배인호는 월맹군의 군사 고문단장으로, 동생 배철호는 맹호부대 대대장으로 월남전에서 본인들은 형제간인줄 모르고 서로 싸운다.
그러나 어머니는 6.25 사변에 큰아들인 배인호는 죽은 줄 알고 시가에서 입양 시켜준 입양자 배철호를 친아들처럼 길렀다. 배철호는 육군사관학교에 입학하여 육군 중령까지 진급하게 된다.
그런데 이 두형제가 형제중 형인 배인호는 월맹군의 군사 고문단장으로, 동생 배철호는 맹호부대 대대장으로 월남전에서 본인들은 형제간인줄 모르고 서로 싸운다. 두 형제가 형은 북한의 인민군으로, 동생은 한국의 국군으로 파견되어 이국땅 월남 전투에서 전사한다.
그리고 형 배인호는 북한의 혁명 열사 무덤에 묻히고, 아우 배철호는 한국의 국립현충원 국군묘지에 묻히게 된다.
운명의 장난처럼 월남땅 켄낭전투에서 서로 싸운 사실은 전쟁기록과 진중일기를 통하여 우연히 어머니가 알게 되었다. 그렇게 전사한 사실을 안 어머니는 그 사실을 안 이후 일주일을 연민하다가 한 많은 70세를 일기로 한강에서 투신하여 생을 마감한다.
구분

정보
영화코드 20151091
영화명(국문) 어머니
영화명(영문) Mother
제작연도
개봉일
영화유형 장편
제작상태
제작국가
(전체)
한국
영화장르
(전체)
다큐멘터리
영화감독 강천형
배우
리소스제공 영화진흥위원회(kofic)

© UiCore 2025.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