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놉시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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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단장수 패거리와 술장수 패거리 간의 갈등으로 혼란스러운 작은 마을에 떠돌이 무사가 도착한다. 스스로의 지혜와 칼로 생존해온 그는 자신을 서로 호위 무사로 채용하려는 두 집단 사이를 교묘하게 오가며 이들을 물리칠 기회를 엿본다. 결국 그는 두 집단과 싸움을 벌여 마을에 평화를 가져온 후 다시금 길을 떠난다. 구로사와 영화 중 가장 대중적인 작품으로 꼽히는 영화로 개봉 당시 최고 흥행을 기록하기도 했다. 바람과 먼지가 소용돌이치는 마을 한 가운데로 주인공이 홀로 등장하는 첫 장면은 영화사상 가장 유명한 명장면 중 하나. 영화는 마을의 평화를 위협하는 두 집단의 갈등과 이를 해결하는 떠돌이 무사의 활약을 탄탄한 구성과 정밀하게 짜인 화면, 개성적인 인물, 망원렌즈 및 트래킹, 팬 등을 적절하게 활용한 유려한 촬영 등 다양한 영화적 요소를 동원해 흥미롭게 그려간다. 특히 칼이 사람을 벨 때 나는 효과음이 구로사와 감독이 이 영화에서 처음으로 시도한 것이기도 하다. 우연히 마을을 찾은 영웅이 마을의 갈등을 해결한 뒤 홀연히 떠난다는 이야기 구조나 한 마을에 한정된 공간 설정 등 영화는 조지 스티븐슨의 <셰인>(1953)과 프레드 진네만의 <하이눈>(1952) 같은 서부극의 구조를 일본의 시대극으로 고스란히 옮겨 놓고 있다. 흥미롭게도 서부극에서 영향을 받은 구로사와의 시대극들은 이후 서구 감독들에 의해 다시 인용되었는데, <라쇼몽> 역시 세르지오 레오네의 <황야의 무법자>나 월터 힐의 <라스트 맨 스탠딩> 등으로 리메이크 되었다. |
구분 | 정보 |
영화코드 | 20124672 |
영화명(국문) | 요짐보 |
영화명(영문) | Yojimbo |
제작연도 | 1961 |
개봉일 | |
영화유형 | 장편 |
제작상태 | 기타 |
제작국가 (전체) |
일본 |
영화장르 (전체) |
액션,어드벤처 |
영화감독 | 구로사와 아키라 |
배우 | 미후네 토시로,에지로 토노,후지와라 카마타리 |
리소스제공 | 영화진흥위원회(kofic) |